차는 사지 않아도, 브랜드는 경험한다 ‘경험사치’ 시대의 자동차 산업

경험으로 소비하는 럭셔리, ‘경험사치’의 시대

트렌드 전문가 김용섭이 최근 출간한 『라이프 트렌드 2026』은 내년을 관통할 두 가지 키워드로 ‘인간증명’과 ‘경험사치’를 제시했습니다. 이 중 ‘경험사치’는 소유보다 경험에 투자하며 럭셔리를 누리려는 소비 패턴을 의미합니다. 명품 가방을 사는 대신 미슐랭 레스토랑에서의 한 끼를 즐기고, 고급차를 소유하는 대신 브랜드가 선사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택하는 식입니다.

이 흐름은 럭셔리카 시장에서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두드러집니다. 서울 강남의 백화점에서는 20대 소비자가 페라리 재킷을 입어보고, 게임 대회장에서는 젊은 게이머들이 람보르기니 시뮬레이터 앞에 줄을 섭니다. 이들 대부분은 차량을 구매할 계획이 없지만, 브랜드가 전하는 감성과 세계관을 경험하고 싶어 합니다. 즉, ‘소유하지 않아도 브랜드를 경험한다’는 새로운 형태의 사치, 바로 경험사치를 즐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럭셔리카 브랜드들은 ‘접근 가능한 럭셔리(Accessible Luxury)’를 내세워 브랜드 경험의 방식을 새롭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의 새로운 고객 접점. 도로 위 럭셔리를 일상 속으로

페라리는 자동차 브랜드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밀라노 패션위크에서 선보인 컬렉션은 차량의 공학적 디테일을 패션 언어로 재해석했습니다. 레이싱 글라스, 유틸리티 포켓, 나파 가죽 등 차량의 기능적 요소를 ‘입는 경험’으로 전환했으며, ‘오피치나(Officina, 작업장)’를 모티프로 한 무대를 통해 런웨이 전체가 마치 주행로처럼 느껴지도록 연출했습니다. 또한 본고장 마라넬로에 미슐랭 2스타 레스토랑 ‘카발리노(Cavallino)’를 오픈하며 미식의 세계로까지 브랜드 경험을 확장했습니다.

포르쉐 역시 브랜드와의 접점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40년 역사의 포르쉐 디자인 스튜디오는 차량 디자인을 넘어 다양한 협업 제품을 출시하며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TAG Heuer와 협업한 시계는 한 달 만에 1만5천 개가 판매됐고, 2025년 아디다스와 출시한 ‘911 Turbo Sneaker’는 3일 만에 5만 켤레를 완판시켰습니다. 또한 레스토랑, 박물관, 드라이빙 스쿨이 결합된 복합문화공간 ‘포르쉐 익스피리언스’는 즉각적인 구매보다 깊이 있는 브랜드 관계를 형성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람보르기니는 젊은 세대를 겨냥해 게이밍 문화를 새로운 접점으로 삼았습니다. 2025년 1월, 세계 최대 게이밍 페스티벌 ‘드림핵 댈러스(DreamHack Dallas)’에서 ‘람보르기니 게이밍 아레나(Lamborghini Gaming Arena)’를 선보이며 실제 e스포츠 선수들이 람보르기니를 타고 서킷을 질주하는 모습을 실시간 중계했습니다. 3일간 현장 방문자 4만5천 명, 온라인 시청자 280만 명을 기록하며 MZ세대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애스턴 마틴(Aston Martin)은 브랜드 세계관을 ‘건축’으로 확장했습니다. 미국 마이애미에 들어선 66층 초고층 주거 타워 ‘애스턴 마틴 레지던스(Aston Martin Residences)’는 자동차의 유선형 곡선을 건축미로 재해석하며, 럭셔리 모빌리티가 생활의 일부로 녹아드는 새로운 주거 문화를 제시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들이 패션, 예술, 건축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며 ‘경험사치’ 트렌드를 선도하는 가운데, 한국 시장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팝업스토어와 협업을 통한 체험형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9월 서울 논현동에 카페, 라이브러리, 전시가 결합된 복합문화공간 ‘제네시스 하우스’를 리뉴얼 오픈했습니다. 베이커리 브랜드 러스크(RuscK)와 협업해 시그니처 베이커리를 운영함은 물론, 글로벌 매거진 모노클(Monocle)과의 콘텐츠 협업, 미쉐린 셰프가 운영하는 제네시스 하우스 뉴욕 레스토랑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라이프스타일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의 세계관을 한층 깊이 있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최근 MINI 코리아는 브리티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브롬톤’과 협업해 미니 x 브롬톤(MINI x BROMPTON)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영국에서 온, 도시를 위한(Made in the UK, Made for the City)’을 컨셉으로 6종의 의류와 함께 MINI의 상징적인 투톤 컬러를 적용한 스페셜 에디션 자전거를 출시하고, 지난 9월 말부터 팝업 행사를 열며 브랜드를 경험하러 온 방문객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경험이 구매를 만드는 메커니즘

앞선 사례들이 보여주는 핵심은 접근 가능한 럭셔리를 통한 소유의 확장과 경험입니다. 슈퍼카부터 컴팩트카까지, 브랜드들은 단순히 차량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세계관을 공간·이벤트·콜라보레이션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그 세계관에 참여하며 브랜드를 이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소유의 즐거움을 경험합니다.

이로써 고객 여정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인지–관심–고려–구매’라는 선형적 과정은 ‘브랜드 경험–감성 연결–디지털 탐색–구매 결정’의 순환 구조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페라리 테마파크를 방문한 20대는 구매력이 없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고, 이후 SNS에서 관련 콘텐츠를 팔로우하며 패션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시간이 흘러 구매력이 생겼을 때, 자연스럽게 페라리를 선택지로 떠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기술을 넘어, 경험을 설계하는 시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차봇과 같은 오토커머스 플랫폼 사업자는 브랜드와 잠재 고객을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차량 스펙을 비교하기 전에 브랜드 세계관을 먼저 경험하도록 유도하고, 각 브랜드의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 정보를 집약해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경험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브랜드 경험을 추천하고, 체험 후기와 커뮤니티를 형성해 브랜드 경험이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에게는 효과적인 잠재 고객 발굴 채널이 되고, 사용자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발견하는 창구가 됩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을 넘어 오프라인 공간의 역할도 중요한 가운데, 성수동 소재의 ‘차봇 성수 스테이지’는 자동차 브랜드 경험에 특화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차봇 성수 스테이지 공간 예시>

예를 들어, 차봇은 자동차 브랜드와 함께 ‘브랜드 하우스형 전시’를 기획해 신차 출시를 단순한 발표가 아닌 문화적 이벤트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네오스 그레나디어의 오프로드 세계관을 미디어 아트와 전시로 구현하거나, 제네시스·BMW·미니 등 브랜드별 디자인 철학을 예술·패션·음악 등과 결합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주간을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더 나아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차와 일상’의 경계를 허무는 팝업도 가능합니다. 예컨대,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와의 사운드 전시, 프리미엄 향 브랜드와의 시그니처 향 체험, 혹은 자동차를 매개로 한 드라이브 테마의 전시·클래스·시승 이벤트 등이 그 예입니다.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은 단순한 기술력이나 제품 완성도로만 결정되지 않습니다. 소비자의 ‘소유’ 개념이 변화하는 지금, 브랜드는 기술보다 경험 설계에 투자해야 합니다. 소비자는 이동 수단으로서 차를 소유하기보다, 자신이 속하고 싶은 세계와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를 일상 속 경험으로 확장하고, 그 경험이 구매로 이어지는 여정을 설계하는 플랫폼과의 조화가 핵심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차봇 모빌리티는 이러한 변화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디지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브랜드와 소비자를 잇는 새로운 경험의 무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차봇 성수 스테이지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동차와 라이프스타일, 사람과 브랜드, 그리고 경험과 소비를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내며, ‘차를 잘 사는 기술’에서 나아가 ‘삶을 잘 타는 습관’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에서 차봇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