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식조사로 본 리스렌트 시장의 현재와 미래

“소유에서 경험으로” 차량 구매 시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현금 구매나 할부 구매 외에도 리스와 장기렌트라는 새로운 옵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과거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개인의 재산이자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소비자들은 차량을 소유하기보다 필요한 기간 동안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경험 중심’의 소비 패턴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스·렌트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 시장은 전통적인 구매 방식에서 점점 더 유연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차봇모빌리티가 차량구매 계획이 있는 2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리스·렌트 이용 실태 조사 결과에서도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리스렌트 시장의 현재: 낮은 점유율 속 높은 성장 잠재력

현재 차량 구매 시장에서 리스·렌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6% 수준으로, 현금구매(50%)와 할부구매(40.9%)에 비해 아직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실제 리스·렌트이용 경험률은 20.3%, 상담 경험률은 22.3%로 응답자 중 1명은 리스·렌트를 이용하거나 상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32.4%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40대(19%), △30대(17%), △60대 이상(10%) 순으로 안정적인 소득을 기반으로 한 실속형 소비 성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업군에 따라서는 개인사업자가 5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전문직(28.6%), △주부(20%), △직장인(19%) 등으로 나타나 이용층이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가장 주목되는 점은 리스·렌트 이용자의 대다수가 긍정적인 만족도를 드러낸 것입니다. 조사 결과 이용자의 89.2%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특히 3명 중 1명(29.7%)은 ‘매우 만족한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리스·렌트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리스·렌트를 바라보는 좋고, 싫음의 시각

소비자들이 리스·렌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초기 비용 부담 완화(47.3%)가 1순위로 꼽혔습니다. 다음으로 △차량 관리 편리성(31.8%), △차량 교체 용이성(19.6%)이 뒤를 이었습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서는 월 500만원 미만 소득군은 초기 비용 부담 완화(54.5%)를, 월 1000만원 이상 고소득군은 차량 교체 용이성(50%)을 주된 장점으로 여겼습니다. 또,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은 비용 측면을, 여성은 관리 편의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반면, 리스·렌트를 기피하는 이유로는 △장기 계약 부담(36.5%)과 △비용 대비 가치 부족(35.1%), △소유권 미확보(27.7%)가 주요하게 지적됐습니다. 이는 아직까지 차량을 직접 소유하는 방식이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리스·렌트가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자리 잡지 못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특히 ‘장기 계약에 대한 부담감’은 월 소득 수준이 △1000만원 이상(25%), △500-1000만원 미만(47.6%), △500만원 미만(60%)순으로 소득군이 낮을수록 높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2030대는 ‘소유권 미확보’(35.8%)를, 4050대는 ‘비용 대비 효용성’(43.2%)을 주요 걸림돌로 인식한다는 응답이 높았습니다.

관심 높은 리스·렌트, 무엇을 고려할까?

그렇다면, 소비자는 실제 얼마나 리스·렌트 이용에 관심을 갖고 있을까요? 응답 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으로 나타났습니다. 향후 리스·렌트 이용의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3.2%가 리스·렌트에 대해 ‘보통 이상’의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43.3%는 적극적인 이용 의향을 표명했습니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48.6%)이 남성(40.7%)보다 높은 이용 의향을 보였으며,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46.4%로 가장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기존 이용 경험자의 62.5%가 재이용 의향을 보여 리스·렌트 경험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습니다. 이는 경험이 쌓일수록 차량 소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소비 방식이 점차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리스·렌트 이용 시 핵심 고려사항으로는 계약 조건(34.5%)과 가격 투명성(32.4%)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서비스 접근성(14.2%)과 고객 서비스(11.2%)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은 계약 조건(38.9%)을, 여성은 가격 투명성(42.9%)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연령대별로는 2030대가 가격 투명성(66.7%)에, 4050대는 계약 조건(40.5%)에 더 큰 비중을 두었습니다.

리스·렌트를 고려한 이후 계약까지 결정 짓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월 납입액’이 47.3%로 가장 크게 작용했습니다. 다음으로, △계약 해지 조건(12.2%), △브랜드 신뢰도(11.5%), △추가 비용 유무(10.1%), △잔존 가치(9.5%) 순으로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48.7%)이 여성(42.9%)보다 월 납입액을 더 중시했으며, 여성은 브랜드 신뢰도(14.3%)를 상대적으로 더 중시했습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이 월 납입액(62.2%)과 브랜드 신뢰도(16.2%)를, 20대 젊은 층은 계약 해지 조건(50%)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리스·렌트 상품은?

리스·렌트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체적인 선호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리스·렌트 계약 조건’에서는 3년(45.3%) 계약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이어, △5년(24.3%), △2년(16.2%), △4년(14.2%) 순으로, 연령대별로는 20대는 2년(50%) 단기 계약을 선호한 반면 50대 이상은 5년 이상(32.4%)의 장기 계약을 선호했습니다.

‘초기비용’에 대해서는 보증금 10~30%(38.5%)를 가장 선호했습니다. 다음으로, △선수금 10~30%(29.7%), △무보증(23.6%)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월 300만원 미만 소득군에서는 무보증 상품 선호도가 46.7%로, 다른 소득군 대비 약 1.5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직업별로는 개인사업자는 초기비용 없음(40%), 전문직은 선수금(42.9%), 직장인은 보증금(41.4%)을 보다 선호해 직업군의 수입 구조와 현금 흐름 특성이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스·렌트를 희망 차종’으로는 △SUV(31.1%)와 △하이브리드(30.4%)가 가장 큰 인기를 보였습니다. 이어, △소·중형 세단(20.3%), △전기차(10.1%), △슈퍼카(8.1%) 순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브랜드에 있어서는 국산차(48.0%)가 수입차(30.4%)보다 우세했습니다. 하지만,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수입차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였으며, 월 1000만원 이상 소득층의 경우 수입차 선호도가 75%까지 달했습니다.

한편,소비자가 리스·렌트 상담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채널로는 ‘전문 에이전시'(27.7%)가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웹사이트(25%)와 모바일 앱(16.9%)을 합친 디지털 채널 비중이 41.9%나 달해, 차량 구매 채널이 디지털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30대의 경우 55.3%가 온라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한 차량 구매 의사를 밝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와 함께 차량 구매 방식의 변화도 가속화될 것임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장미빛 리스·렌트 시장, 새로운 구매 방식의 기준이 될 차봇

리스·렌트는 이제 단순한 대안적 구매 방식을 넘어 자동차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앞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83.2%가 리스·렌트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43.3%는 적극적으로 이용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기존 리스·렌트 이용자의 89.2%가 만족감을 표시하고 62.5%가 재이용 의사를 밝힌 점은 이러한 변화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새로운 소비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차봇모빌리티는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차량 구매 솔루션을 제공하며, 리스·렌트 시장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차량 구매 방식이 복잡한 상담과 계약 과정이 필요했다면, 차봇을 통해서는 온라인과 앱을 통해 쉽고 빠르게 다양한 옵션을 비교하고 계약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차봇은 새로운 트렌드에 발맞춰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신뢰도 높은 디지털 차량 구매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차량 구매의 새로운 기준, ‘차봇’에서 나에게 딱 맞는 차를 발견하는 설렘을 경험해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