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 발견 내 차 발견’, 합리적인 자동차 구매의 새로운 기준

차봇이 ‘최저가 발견, 내 차 발견’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를 선보였습니다.
기존의 ‘잘사는 기술, 잘타는 습관’에서 발전한 이번 메시지는 소비자가 차봇을 통해 얻는 핵심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의 차량을 찾고,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차봇의 차별점을 명확히 드러낸 것입니다.
새로운 메시지와 함께 변화된 네이버 광고 캠페인도 주목됩니다. ‘발견’에 초점을 맞춰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번 변화의 전략적 배경과 기대 효과에 대해 차봇의 그로스 마케팅팀을 만나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Q. 이번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 선정 계기가 궁금해요.

기존의 ‘잘사는 기술, 잘타는 습관’은 신차 구매와 차량 관리의 두 가지 서비스를 감성적으로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기획되었어요. 하지만 소비자가 차봇의 서비스 특성을 한눈에 이해하기엔 다소 추상적인 표현이라는 아쉬움이 있었죠. 특히 차봇을 처음 접한 소비자들에게는 ‘잘사는 기술’이라는 표현이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를 의미하는지 명확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내부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더 직관적으로 바꾸자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메시지를 선정하게 되었어요.

Q. ‘최저가 발견’이라는 메시지는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나요?

차봇의 브랜드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직관적인 표현을 찾기 위해 팀 내부에서 상당 기간 지속적인 논의를 거쳤어요. 매주 1시간씩 아이디어 회의를 했죠. ‘차봇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다가가야 할까?’라는 생각으로 원점에서부터 하나하나 다시 고민했어요.

소비자가 차봇을 통해 얻는 가장 큰 가치가 무엇일지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결과 찾아낸 게 ‘최저가 발견’이라는 메시지예요.

‘최저가 발견’은 소비자가 찾기 어려운 숨겨진 정보를 차봇이 대신 찾아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죠. 또, ‘내 차 발견’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차량 추천 기능을 강조한 표현이고요.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최적의 선택지를 제안하는 플랫폼으로 차봇의 정체성을 확장한다는 메시지를 담고자 했어요.

<차봇의 신규 브랜드 캠페인 이미지>

Q. ‘최저가 발견’이라는 새로운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차봇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는 걸 알리는 게 이번 캠페인의 핵심이에요. 포털사이트처럼 단순히 정보를 찾아 보여주는 게 아니라 개개인에게 맞춘 최적의 선택지를 제시하는 게 차봇의 특징이잖아요. 그래서 소비자가 직접 찾기 어려운 최적의 구매 조건을 차봇이 대신 찾아주는 과정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어요. 기존에는 가격 비교 플랫폼으로 인식되었다면, 이제는 소비자 맞춤형 차량 추천과 최적의 구매 전략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로 차봇의 정체성을 확장하는 것이죠.

Q. 브랜드 캠페인과 함께 진행된 검색 광고의 핵심 전략은 무엇인가요?

광고를 보는 순간 차봇이 어떤 역할을 하는 서비스인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발견’이라는 개념을 시각적으로 강조하는 디자인을 적용했죠. 이렇게 직관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2주 동안 다양한 시안을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쳤어요.

이번 검색 광고는 단순히 소비자에게 차봇을 널리 알리는 데만 목적이 있는 게 아니라 차봇의 핵심 기능을 명확히 인지시키는 데 의의가 있어요. 실제로 차봇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소비자를 늘리고, 실사용자가 늘어날 수 있도록 말이죠. 앞으로도 검색 광고의 메시지와 비주얼을 계속 최적화하는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에요.

<차봇의 신규 네이버 광고 캠페인>

Q.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얻은 흥미로운 인사이트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1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광고를 진행하며 유입 데이터와 클릭률을 분석하고 있는데, 예상과 다른 흥미로운 점이 많았어요. 이번 광고 캠페인의 주요 타겟 연령대가 40~50대라고 생각했는데, 실제 데이터에서는 30~40대의 유입 및 전환율이 더 높게 나타났거든요.

광고 소재별로 뚜렷한 성과 차이가 나타났다는 점도 흥미로웠고요. 특정 문구나 차량 이미지가 소비자의 반응을 크게 좌우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 정교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광고를 만들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Q. 앞으로 차봇 브랜드 확장을 위한 계획이 궁금합니다.

현재까지는 네이버 검색 광고 등 온드미디어(Owned Media) 중심의 마케팅을 진행해 왔다면, 앞으로는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에요. TV, 디지털 배너,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차봇의 핵심 메시지를 보다 폭넓은 소비자층에게 전달하려고 준비하고 있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들이 차봇을 단순한 가격 비교 플랫폼으로 여기는 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 구매의 새로운 기준’으로 느끼도록 만드는 게 목표예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고도화해 차봇의 특별한 가치를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어요.